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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Social media MBA
일방향적인 정보 전달의 도구에 불과했던 과거의 미디어와 달리 소셜미디어는 소통과 공유의 방식이자 물질적 거래 및 교환의 장으로 우리 일상의 모든 활동이 펼쳐지는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수많은 채널의 등장과 온라인 유통망의 확대로 소셜미디어는 이제 기업의 경영 전략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화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을 양성하고자 마련된 소셜미디어 MBA는 소셜미디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것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비즈니스모델 개발, 사업 운영 등의 실전적 훈련을 통해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최고 경영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임교수 궁선영

전공 주임교수
궁 선 영

소셜미디어는 현재의,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될
우리의 삶의 방식입니다.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여기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윤택하게 들어가는 새 시대 경영인이 되는 길에 함께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MBA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다양한 직종의 경영인, 창작사업가, 온라인 비즈니스 관련 전문가 및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자를 위한 과정으로, 졸업 후에는 소셜 미디어,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 및 플랫폼의 활용에 능숙한 전문 창작사업가, 1인 창조기업가, 소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사업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가, 인공지능 기반 사업 혁신 전문가, 인공지능 기반 컨텐트 크리에이터, 소셜미디어 산업 경영인력, 전문 경영인, 창업 경영인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수진
학과장 이경전 (경영과학 박사, KAIST)
  • - 미국 인공지능학회 혁신적 인공지능 응용상 3회 수상
  • - 현 AI-BM.Lab 소장, 빅데이터연구센터 소장
  • - 비즈니스 모델, 인공지능 연구
주임교수 궁선영(사회학 박사, 고려대)
  • - ㈜벤플 컨텐트 총괄 이사.
  • - 미디어, 컨텐트, 소비문화 연구
자문교수 김상균 (인지과학 박사, 연세대)
  • -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저자
  • - 메타버스 개론, 컨텐트 창작
겸임교수 이진욱(컴퓨터공학 박사, 아리조나주립대)
  • - 삼성전자 상무, SeersLab 부사장 역임. 현 Triadream 대표
  • - 증강 현실, 사물인터넷, 첨단 미디어 기술과 산업
겸임교수 권보연 (디지털미디어학 박사, 이화여대)
  • - LG전자, LG텔레콤, SK컴즈 근무. 현 플레이어블 컨설팅 대표
  • -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티, 스토리텔링과 인간 경험, 게임화 시스템
겸임교수 형용준 (소셜네트워크과학 박사, 경희대)
  • - 싸이월드Cyworld 창업자 및 초대 대표이사. 플랜후드 창업자 및 대표이사. 현 안무공장 BeatFlo 대표
  • - 소셜미디어 경영 및 창업 프로젝트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영통계학, 연구조사방법론
전공선택 디지털미디어경영, 뉴미디어시대의 컨텐트, 셀러브리티론, 메타버스개론, 인플루언서 마케팅 프로젝트,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경영자 특강
핵심역량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이론 및 활용 방식에 대한 전문적 지식 습득
3~4기 공통필수 조직행동론, 생산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AI 비즈니스개론
전공선택 소비사회의 이해, AI-X 프로젝트, 소셜크리에이션 프로젝트, 컨텐트산업 특강, 소셜미디어 경영 & 산업 연구
핵심역량 소셜미디어 경영 및 산업에 대한 실전적 이해와 대응
주요 전공과목 소개
소셜미디어
디지털미디어 경영 미디어 및 디지털의 특성과 발전 역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디지털미디어의 위상과 역할, 발전 방향을 조망하면서, 이것을 사업과 경영에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뉴미디어시대의
컨텐트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컨텐트가 생산, 유통, 소비되는 방식을 연구하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컨텐트 기획, 제작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되는 다양한 직업 및 수익모델 창출을 도모한다.
셀러브리티론 현대사회에서 셀러브리티가 지니는 의미, 그리고 셀러브리티와 미디어의 관계에 대해 학문적, 이론적 접근을 통한 인문학적 바탕을 마련하고, 셀러브리티 경제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활용법을 연구한다.
소비사회의 이해 생산보다 소비가 점차 중요해지는 사회에서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과 트렌드를 짚어보고, 급변하고 있는 시장의 논리에 대응하는 경영 전략을 모색한다.
메타버스개론 메타버스의 개념과 의미, 활용 방식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의 향후 방향성과 가능성을 짚어보며, 새로운 기술 환경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한다.
AI-X 프로젝트 AI-X란 인공지능 방법론을 현실 사회 문제에 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목에서 수강생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컨텐트, 또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프로젝트
외부 교수 초빙 또는 경영대학 마케팅 전공 교수 초빙
소셜크리에이션
프로젝트
유튜브, 틱톡, 판도라TV 등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1인 창작 및 소셜 크리에이션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면서, 성공/실패의 요인, 자원 소싱과 협력 방법,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한다.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경영자 특강
여러 분야의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관련 산업 경영자와 전문가들의 특강을 통해 동향과 전망에 대한 지식과 인사이트를 쌓고, 강의자와 수강생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