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header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kor

e커머스

e Commerce Management MBA
e커머스 MBA는 새로운 기술진화에 따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 ICT 및 e커머스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e커머스기업경영자의 경영역량을 새로운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발전시키는 MBA 프로그램이다. 최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산업구조 및 경쟁환경이 빠르게 디지털화되고 있으며, 나아가 산업생태계 자체의 변혁이 촉발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e커머스 MBA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 기회와 위험요인들을 ICT 및 e커머스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경영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e커머스 MBA 재학생들은 e커머스분석 및 유통정보시스템, 옴니채널서비스, 라이브커머스, 블록체인, 메타버스, 스마트물류관리 등의 최신 이론과 동향에 대한 학습 및 실제 비즈니스 사례 적용을 통해 큐레이팅 기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창조·융합적 e커머스 경영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e커머스 MBA 졸업생들은 최신의 e커머스 관련 지식무장을 통해 기존의 경영학 전공자들이 진출하는 모든 분야뿐만 아니라, 글로벌 e커머스기업경영과 온라인유통물류, 최첨단 정보기술 지식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업종 및 산업으로의 진출, 직무 전환, 창업 등을 기대할 수 있다.

e커머스 MBA는 국내 대표적인 e커머스기업과의 기관연구와 긴밀한 협력으로 기존 50여년을 이어온 학교동문네트워크와 ICT기반 e커머스분석, 옴니채널, 스마트물류, 라이브커머스 등의 학문을 유통경영과 연결하는 ICT유통융합을 통해 혁신 경영환경을 창조하는 경영대학원의 선도적 학문입니다.

* e커머스mba 대표 블로그 주소 : https://blog.naver.com/khu_ecommerce/223065759020

주임교수 신광수

전공 주임교수
신 광 수

e커머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가치는
글로벌 유통경쟁력의 핵심역량입니다.
최고 교수진의 열정으로 e커머스 혁신전문가로 발전하도록
e커머스경영 MBA가 함께 하겠습니다!

주요교과목
주요교과목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사례연구방법론 중 택3
공통필수 마케팅관리론, 운영관리론, 조직행동론, 경영정보시스템, 재무관리론, 재무제표분석, 소비자행동론, AI비즈니스개론, 경영전략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글로벌협상론중 택3
전공선택 e커머스혁신시스템, 옴니채널비지니스모델, AR/VR마케팅, O2O기술론, 소비자정보처리이론, e커머스물류혁신론, 온라인유통마케팅, 라이브커머스마케팅, e커머스신상품마케팅, 옴니채널창업론, e커머스융합경영론, e커머스유통경영, AI비즈니스, e커머스혁신성공전략특강, 큐레이팅커머스, e커머스창업인턴쉽
※ 전공기초와 전공필수는 1~2학기에 이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전공선택은 3~5학기에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신입생 e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창업경영, 온라인유통역량강화, e커머스기업육성, e커머스교육컨설팅, ICT기술기반의 창조적 경영을 원하는 관리자 및 경영자. e커머스를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화를 위한 기업의 관리자 및 경영자, 유통경영과 e커머스를 융합한 유통기업 및 연관 직종 희망자
1~2기 전공선택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공통필수 온라인유통마케팅, 라이브커머스마케팅, e커머스신상품마케팅, e커머스혁신성공전략특강, e커머스융합경영론,큐레이팅커머스
핵심역량 개념, 기법, 응용분야, 사례, e커머스경영의 전체 흐름 분석을 통한 이론적 역량구축
3~4기 공통필수 조직행동론, 재무관리론, 소비자행동론, 경영전략론, 전략적인적자원관리, 글로벌협상론
전공선택 e커머스혁신시스템, 옴니채널비지니스모델, AR/VR마케팅, O2O기술론, 소비자정보처리이론, e커머스물류혁신론, 옴니채널창업론
핵심역량 e커머스분석, e커머스비즈니스모델 도출, 비즈니스 적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행, 경영컨설팅 수행 실전적 역량 구축
졸업 후
[업종]
e커머스창업, e커머스시장분석, 큐레이션커머스, 핀테크ICT 마케팅, e커머스상품기획, e커머스컨설팅, e커머스산업교육 등
[기업]
글로벌 e커머스기업, e커머스창업, e커머스연구기관, 라이브커머스스타트업, e커머스 플랫폼비즈니스 기업 등
학술실전연구활동
학술실전연구활동
학술 연구활동 한국유통개발협회(wwwkdda,kr), 한국영업관리학회, e커머스유통협회, 한국CRM협회, 온라인유통협회, 한국지식경영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온라인유통비지니스조합
전공 실전연구 유통경영과 소비생활 혁신적인 e커머스 급격한 변화로 전공 실전연구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선진e커머스 협력기업을 학기별 현장 실습견학을 통해 실전연구학습을 진행합니다. 동문선진기업인 aT유통공사, 스마트 스튜디오, e커머스거래소, 청정원ON, 카카오, 네이버, 서울산업진흥원, 공영홈쇼핑, NS홈쇼핑, SSG레오물류센터 등 혁신 ICT기술이 e커머스기업과 사회,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공 실전연구을 진행합니다. e커머스경영 MBA의 관심 연구분야는 ICT와 유통경영학의 융합학문인 e커머스 플랫폼비즈니스, 스마트물류, 핀테크, 고객관계관리(CRM), 메타버스(Metaverse), 온라인유통경영과 옴니채널 등 신유통분야의 글로벌 유통경쟁력강화를 위한 혁신 실전연구로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