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2023학년도 2학기 졸업자 학위논문 중앙도서관 제출 안내
- 작성자 경영대학원(국문)
- 조회수 814
■ 제출 기한
□ 학위논문 원문파일(온라인 제출) : 2023.12.26.(화) ~ 2024.01.05.(금)
□ 학위논문 인쇄본(하드커버 제출) : 2023.12.26.(화) ~ 2024.01.05.(금)
-인쇄본 접수처 운영 : 접수기간 중 09:00-17:00 (월~금, 점심시간12:00~13:00 및 휴일제외)
■ 제출 장소
□ 중앙도서관 1층 정보교육실 (게이트 통과후, 오른쪽 복도끝)
■ 제출 방법
1. 학위논문 원문파일(온라인 제출 / PDF형식)
① dCollection 사이트(http://khu.dcollection.net)에 직접 접속 후 → 로그인 아이콘 클릭
▪ “제출자 로그인인증”을 먼저 한 후 로그인 가능 (Info21 통합 ID와는 별개 사항임)
⟶인증을 위한 아이디[=학번] / 이름 / 메일주소 (주로 사용하는 본인 개인 메일) 입력 및 확인버튼 클릭
⟶입력한 개인 메일로 인증을 위한 메일이 발송되며, 해당 메일에서 url 바로가기 클릭 및 비밀번호 설정
▪ 로그인 아이디 : “학번” 입력
▪ 로그인 비밀번호 : “메일 인증 시 본인이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② dCollection 메인페이지 상단의 ‘자료제출’ → ‘학위논문제출’ 클릭
③ 제출자정보 수정/확인 → 메타정보(학위논문명, 제출자명, 소속 대학원명, 키워드, 초록, 학과명 등 서지사항) 입력 → 저작물 이용허락 및 라이선스 범위(CCL) 선택 → 원문파일 업로드 → 원문파일 제출 완료
→ 관리자 승인
④ 제출한 원문파일은 학위논문 접수처에서 서지사항과 파일정보 점검 및 검증 작업 후 승인/반송 처리함
⑤ ‘제출 승인’ 확인 후, 제출 사이트 상단 ‘제출내역’ 에서 <저작권 동의서> 및 <제출확인서> 출력
‘반송’ 메시지 확인 시 제출 사이트 상단 ‘제출내역’ 또는 ‘개인공지’에서 반송 사유 확인하여 수정 후 재제출
※원문파일 제출 시 유의사항
- 제출한 원문파일은 인쇄본과 내용 및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함 (따라서 ‘제출 승인’ 후에 인쇄본 제작 권장)
- 원문파일의 ‘인준지’ 페이지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기재 필수 (미기재시 반송함)
※ 원문파일의 인준지 페이지에는 도장 또는 싸인 없이 “성함”만 표기되어도 무방
※ 인쇄본(하드커버) 인준지 페이지에는 심사위원 성함 기재 필수, 도장(또는 싸인) 필수
- 소속 대학원명, 학과명, 학위종별 사항등의 국문 표기와 영문 표기는 학과사무실에 확인 후 정확히
기재하여 제출할 것
- 파일형식 : PDF형식 (다른 파일형식은 업로드 시 페이지 밀림, 도표 등의 깨짐 현상 발생할 수 있음)
- 파일이름 : 학번(성명) [예시: 2020456789(구자경).pdf]
- 파일개수 : 논문 전체를 1개의 파일로 작성하며, 필요한 경우 3개까지 분할 가능
- 인쇄에서 반드시 “자동인쇄” 설정 (‘모아찍기’나 ‘한쪽에 두장 인쇄’ 등 불가)
- 총 목차 페이지에 기재한 각 항목별 페이지 표시와 실제 페이지 매김 표시가 일치하는지 확인 필요
2. 학위논문 인쇄본(하드커버 제출)
가) 제출 방법
①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제출 승인’ 확인
② 학위논문 인쇄본(원본1부, 사본2부)과 출력한 <제출확인서> 등 관련 서류를 도서관에 제출
※사이트에 업로드 한 원문파일이 ‘검증완료(승인)’ 처리되어야 <제출확인서>출력이 가능함
(관련 서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3번 안내 참조)
③ 인쇄본 제출 시 출력해온 <제출확인서>에 도서관 접수 확인 도장을 찍어줌.
접수 확인 도장 찍힌 <제출확인서>를 소속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함
나) 제출 권수 : 석사 3부 (단, 법학석사 4부) [원본 1부 필히 포함]
박사 3부 (단, 법학박사 4부) [원본 1부 필히 포함]
▸원본 : 인쇄본 인준지 페이지에 심사위원들의 성함 표기 및 도장(또는 싸인) 직접 날인된 것
▸사본 : 원본의 흑백 또는 칼라 복사본 (원본과 사본을 포스트잇, 간지 등으로 구별하여 제출)
사본의 인준지 페이지에는 도장(또는 싸인)없이 심사위원들의 성함만 표기되어도 됨.
3. 서류 제출(도서관 제출용)
□ 필수 1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원문파일 온라인 제출하고 승인확인 후 ‘제출내역’에서 출력가능)
□ 필수 2 : <학위논문 저작권동의서> 1부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
- 온라인 저작물 이용 동의자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하고 승인확인 후, ‘제출내역’에서 출력가능
- 온라인 저작물 이용 비동의자 :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비동의자용) 제출 : 지도교수 서명 필수
: 서류양식 [붙임 1] 참조
□ 선택 1 : <학위논문 공개 유예 사유서> 1부 (서류양식 [붙임 2] 참조)
- 특허 출원, 학술지 게재, 도서출판 등의 사유로 공개를 일정기간 유예하는 경우에 한함.
- 지도교수 서명 필수
4. 학위논문 공개 유예 시 필독 사항
가) 학위논문 저작물 온라인 이용을 비동의 한다 하더라도 제본된 인쇄논문은 본교 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하며 본교 도서관 내에서는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함
나) 특히 국회도서관에서는 저작권법의 보상금 지급 규정에 따라 별도로 원문을 구축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음 (국회도서관 자료 이용 전용 PC를 통해서 유료로 열람가능)
다) 특허 출원, 학술지 게재, 도서 출판 등의 사유로 일정기간 동안 학위논문의 공개를 유예해야 하는 경우,
원문 온라인 이용 동의 또는 비동의와 관계없이 반드시 □ 선택 1 : ‘학위논문 공개 유예 사유서’를 제출
해야 함
라) 원문파일은 변환 및 검증을 거쳐 일괄적으로 다음 학기 초에 온라인상으로 서비스되므로 유예기간 설정(원 문서비스시작일 설정)에 유의할 것
(예: 2024년 2월 졸업자가 2024년 2월 29일까지 유예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마) 유예기간 동안(원문서비스시작일 이전)에는 도서관 홈페이지 및 RISS,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에서 본인 의 논문이 모두 검색이 되지 않음을 미리 양지하여 지도교수님과 논의 후 기간 설정 할 것을 권장함
바) 유예논문의 유예기간 만료 후에 제본된 인쇄논문은 본교 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 하고, 제출된 원문파일은 온라인 이용 동의 또는 비동의에 따라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함
사) 학위논문의 규격 및 겉표지, 안표지, 표제지, 인준지 작성 시 소속 대학원명, 학과(전공), 학위종, 졸업년월 등을 정확히 인지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국문 및 영문명(특히, 영문 학위종)을 작성할 것
아) 부정확한 명칭 기재로 인한 원문파일 반송 및 인쇄 재제본은 본인 책임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위논문 관련 양식
- 학위논문 제출자는 각 대학원 시행세칙에 준하여 작성. 대학원 자료실의 학위논문의 규격과 양식 참조
http://gskh.khu.ac.kr/index/s7_grad/grad_2.php
- 규격 : 가로 19cm X 세로 26cm의 4배판
■ 학위논문 제출 문의
- 학위논문 접수 : 02) 961-0073, 0104
- dCollection 시스템 : 02) 961-0069
- 표절예방서비스 턴잇인 Turnitin 이용 관련 : 02) 961-9285
■ 공지사항
1) 학위논문 제출 관련 도서관 교육 일정 안내
●학위논문 제출 온라인 교육: 12/14(목)교육 사전 접수 링크 : https://khu-kr.libcal.com/event/5629278
12/19(화)교육 사전 접수 링크 : https://khu-kr.libcal.com/event/5629280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이용(학생용)안내 다시보기 링크 : https://library.khu.ac.kr/seoul/ResearchNews/recor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