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경영 MBA

  • 융합경영 MBA
  • 주말 MBA
  • 석사과정

Convergence MBA
주임교수 송상호
융합산업의 가속화로 설명되는 새로운 산업의 발전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경영환경의 변화를 초래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대, 기존 전통적 MBA 프로그램은 서로 융합되어 창조적으로 급속히 혁신하는 새로운 시대에서 요구되는 경영자를 제대로 양성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지적은 규모의 경제가 중시되는 산업화 시대에 융복합 기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경영하는데 반드시 요구되는 핵심적인 기능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전통적 MBA 에서는 6개 전공영역을 세분화하고 이를 뒷받침할 경영지식과 해당분야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융합경영 MBA는 융복합6차산업 경영지식을 체계화 하였습니다.

이제 MBA 프로그램도 새로운 경영자를 요구하며 새롭게 산업으로 진화되어야 합니다. 경영지식에 한정되지 말고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식의 다양성 보다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지식과 경험을 서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연결된 아이디어나 지식을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및 노하우로 창출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창의성입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MBA의 새로운 도전은 통섭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역량을 갖춘 경영자를 어떻게 배출하는 가에 있습니다. 융합경영을 이루는 융복합6차산업은 1차 산업인 농수산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그리고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융합된 새로운 산업을 말합니다 서로 다른 배경을 갖는 분야와 융복합6차산업 등에서 축적된 지식, 경험, 노하우를 서로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에 접목하는 융합경영방식을 의미합니다.

이제 농수산업 생산 및 유통, 서비스, 판매 방식에 있어서도 ICT 기술과 제조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앱을 통하여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생산지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농수산물 유통과정의 혁신, 유튜브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 및 상품판매방식, 만든 제품을 파는 시대에서 팔리는 제품만을 만드는 농업-생산-유통이 획기적인 혁신 등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의 활동을 근원적으로 혁신하는 활동도 융합경영의 사례입니다. 융합경영 MBA는 통섭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고객과 기업의 가치창출활동에 혁신을 주도할 융합경영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융복합6차산업을 위한 농수산업분야 등을 융합한 스마트경영시대를 열어가는 MBA 프로그램 입니다.
주요교과목
주요교과목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공통필수 조직행동론, 생산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전공선택 융복합6차산업특론, 6차산업빅테이터응용, 6차산업외식상품개발, 6차산업무역실무, 농촌관광개발
융복합산업가치론, 농식품안전성평가, 농식품유통관리론, 스마트팩토링 분석과적용, 유통경영론
상품개발론, 프랜차이즈경영론, 영업전략론, 4차산업혁명 경영전략, ICT융합경영, 국제유통론
유통상권분석론, 소매경영론, 농업유통 SCM, 스마트마케팅과 브랜드전략
  • 원서접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