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비즈니스 MBA

  • AI비즈니스 MBA
  • KHU MBA
  • 석사과정

AI Business MBA

AI비즈니스MBA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경영자의 경영역량을
최신트랜드로 발전시키는 MBA 프로그램 입니다.

최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산업구조 및 경쟁환경이 빠르게 디지털화되고 있으며, 나아가 산업생태계 자체의 변혁이 촉발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AI비즈니스 MBA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 기회와 위험요인들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경영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AI비즈니스 MBA 재학생들은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대한 최신 이론과 동향에 대한 학습 및 실제 비즈니스 사례 적용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창조·융합적 디지털 경영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AI비즈니스 MBA 졸업생들은 최신의 IT 및 인공지능 관련 지식무장을 통해 기존의 경영학 전공자들이 진출하는 모든 분야뿐만 아니라, 경영과 최첨단 정보기술 지식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직군 및 산업으로의 진출, 직무 전환, 창업 등을 기대할 수 있다.

AI비즈니스 MBA 는 기존 50여년을 이어온 전통적인 경영정보시스템 전공과 융합하여 기업정보시스템 및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분석, 딥러닝, 머신러닝, IOT(사물인터넷) 등의 학문을 기업경영과 연결하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융합을 통한 합리적 기업경영환경을 만들어 가능 경영대학원의 전통적 학문입니다.
주임교수 김민용
주요교과목
주요교과목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사례연구방법론 중 택3
공통필수 마케팅관리론, 운영관리론, 조직행동론, 경영정보시스템, 재무관리론, 재무제표분석, 소비자행동론, AI비즈니스개론, 경영전략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협상론
전공선택 CRM개론, 인공지능활용사례,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시각화, 인공지능프로그래밍,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머신러닝 및 딥러닝, 인공지능실무, 의사결정모형및분석, IOT(사물인터넷), 전략적의사결정론, 소비자행동론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신입생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창조적 경영을 원하는 관리자 및 경영자.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심이 있는 기업의 관리자 및 경영자, 기업경영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IT기업 및 연관 직종 희망자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전공선택 CRM개론, 인공지능활용사례,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시각화, 인공지능프로그래밍, 블록체인비즈니스론, 인간관계론, 리더십이론, 경영사례분석, 디지털마케팅, AI비즈니스개론, 플랫폼비즈니스론
핵심역량 [이론적 역량] 개념, 기법, 응용분야, 사례, 기업경영의 전체 흐름 분석 등
3~4기 공통필수 조직행동론, 재무관리론, 소비자행동론, , 경영전략론, 전략적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협상론
전공선택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머신러닝 및 딥러닝, 의사결정모형 및 분석, 인공지능실무, IOT (사물인터넷), O2O서비스, 전략적의사결정론, 인문학 경영, 네트워크사회 트랜드분석, 경영분석세미나
핵심역량 [실천적 역량] 비즈니스 분석, 비즈니스모델 도출, 비즈니스 적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행, 경영컨설팅 수행 등
졸업 후 [직군]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빅데이터/AI 마케팅, IT 기획, IT컨설팅, CIO 등
[기업] 글로벌 IT 기업, IT기업,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스타트업, 플랫폼비즈니스 기업 등
학회활동
학회활동
학술지 활동 MIS Quarterl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Tourism Management, APJIS, KBR, ICEC 한국CRM협회, 한국경영정보학회, 한국지식경영학회, 한국IT서비스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전공 연구분야 기업경영과 일상생활 속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스마트해진 소위 ‘호모 스마트폰쿠스’들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유경제의 비중이 필연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는 이시대에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없이 살기 어려운 시대인것이 사실입니다. 혁신 기술 또한 빠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 기술이 기업과 사회, 우리 일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도 한창입니다. AI비즈니스 MBA의 관심 연구분야는 정보기술(IT)과 경영학의 융합학문인 ‘경영정보시스템(MIS)’ 플랫폼비즈니스(EC)와 지식경영(KM), 소셜네트워크분석(SNA), 고객관계관리(CRM), 메타버스(Metaverse), 기업경영과 인공지능(AI) 분야 등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원서접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