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 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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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s & Cultural MBA
문화예술경영 MBA는 문화예술활동 전반에 경영원리를 도입하여 기획과 마케팅, 홍보, 재원조성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문화예술단체 운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함에 따라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문화예술경영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에 따라 박물관ㆍ미술관경영, 공연예술경영, 문화예술정책으로 세부 프로그램이 구성되며, 전공별 특수성과 연계성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주임교수 박신의
주요교과목
문화예술경영 MBA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통계학 중 택3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문화예술경영론 중 택3
전공선택 [박물관ㆍ미술관경영 프로그램]
박물관ㆍ미술관학, 박물관ㆍ미술관경영론, 박물관ㆍ미술관교육론, 소장품과 정보관리, 미술시장의 이해, 국제전시기획과 경영, 현대미술사와 큐레이터십, 관객개발연구, 예술경영과 리더십, 예술지원과 재원조성, 기업문화마케팅,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문화예술경영 연구설계
[공연예술경영 프로그램]
극장경영, 공연예술기획, 공연예술마케팅과 홍보, 공연예술산업론, 공연예술법제도와 실무, 공연예술조직관리, 관객개발연구, 예술경영과 리더십, 예술지원과 재원조성, 기업문화마케팅,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문화예술경영 연구설계
[문화예술정책 프로그램]
문화예술정책론, 문화예술정책 평가연구, 문화예술 법ㆍ제도연구, 문화도시정책, 문화예술교육정책, 문화산업정책론,지역 및 문화복지정책, 관객개발연구, 예술경영과 리더십, 예술지원과 재원조성, 기업문화마케팅,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문화예술경영 연구설계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신입생 문화예술계 관련 종사자 및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의 가치 극대화를 위한 경영기법의 필요성과 절실함을 갖추고 있는 자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영통계학, 연구조사방법론 중 택3
전공선택 박물관ㆍ미술관학, 박물관ㆍ미술관 경영론, 박물관ㆍ미술관교육론, 극장경영, 공연예술기획, 공연예술마케팅과 홍보, 문화예술정책론, 문화도시정책, 문화예술정책평가연구, 문화예술공간건립계획, 예술지원과 재원조성
핵심역량 문화예술경영 일반에 대한 이해, 박물관ㆍ미술관의 이해, 공연예술경영의 이해, 문화예술정책의 이해
3~4기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문화예술경영론 중 택
전공선택 소장품과 정보관리, 미술시장의 이해, 국제전시기획과 경영, 공연예술산업론, 공연예술법제도와 실무, 공연예술조직관리, 문화예술교육정책, 문화산업정책론, 지역 및 문화복지정책, 문화예술경영 연구설계, 관객개발연구, 기업문화마케팅
핵심역량 박물관ㆍ미술관 경영 전반과 세부 지식의 이해, 공연예술경영 전반과 세부 지식의 이해, 문화예술정책에 대한 세부 지식의 이해
졸업 후 문화예술시설(공연장, 아트센터,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등)의 관장, 학예사, 기획자, 홍보 및 마케팅 담당자 /
공공기관(문화재단, 각종 정부 문화지원기구)의 문화예술 업무 담당자 / 문화예술단체 운영 및 기획자 / 축제기획 및 재원조성 전문가 /
문화예술경영 컨설턴트 / 뮤지엄 플래너 / 아트딜러 / 갤러리스트 / 문화예술 프로젝트 매니저 / 문화기획자 / 문화예술 통계리서처 /
문화정책 및 행정 전문가 / 문화정책 개발 및 연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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