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 MBA

  • 문화예술경영 MBA
  • KHU MBA
  • 석사과정

Arts & Culture MBA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예술 활동 전반에 경영원리를 도입하여 기획과 마케팅, 홍보, 조직, 리더십, 재원조성, 창업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 운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함에 따라 창조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문화예술경영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동시에 예술의 가치를 사회 변화의 동력으로 실천하며, 새로운 산업 개발을 주도하는 혁신적 예술기업가정신을 함양하며 구현하고자 합니다.
주임교수 박신의
주요교과목
Arts & Culture MBA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사례연구방법론 중 택3
공통필수 마케팅관리론, 운영관리론, 조직행동론, 경영정보시스템, 재무관리론, 재무제표분석, 소비자행동론, AI비즈니스개론, 경영전략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협상론, 문화예술경영론 중 택3
전공선택 관객개발연구, 문화예술마케팅과 홍보, 예술단체 운영과 재원조성, 문화예술조직관리, 문화기획론, 문화예술정책론, 예술기업가정신과 리더십, 기업문화마케팅, 문화예술저작권,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문화예술경영 연구방법론, 문화예술교육기획, 문화콘텐츠기획, 온라인예술시장과 플랫폼
지역문화정책, 문화도시정책, 국제문화교류정책, 극장경영, 박물관ㆍ미술관경영론, 공연예술기획, 국제전시기획과 경영, 공연예술국제교류, 박물관ㆍ미술관교육론, 소장품경영, 미술시장의 이해
[관련 전공]
박물관ㆍ미술관경영, 공연예술경영, 문화예술정책, 문화기획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신입생 문화예술계 관련 종사자 및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의 가치 극대화를 위한 경영기법의 필요성과 절실함을 갖추고 있는 자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사례연구방법론 중 택3
전공선택 문화예술경영론(전공필수과목), 박물관ㆍ미술관 경영론, 극장경영, 문화예술정책론, 문화기획론, 박물관ㆍ미술관교육론, 문화예술마케팅과 홍보, 기업문화마케팅, 예술단체 운영과 재원조성, 문화콘텐츠기획, 미술시장의 이해, 지역문화정책
핵심역량 문화예술경영의 이해, 문화예술시설 경영과 문화예술정책, 문화기획의 이해, 문화예술마케팅의 이해
3~4기 공통필수 마케팅관리론, 운영관리론, 조직행동론, 경영정보시스템, 재무관리론, 재무제표분석, 소비자행동론, AI비즈니스개론, 경영전략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협상론, 문화예술경영론 중 택3
전공선택 관객개발연구, 문화예술조직관리, 소장품 경영, 공연예술기획, 문화예술교육기획, 문화도시정책, 국제전시기획과 경영, 공연예술국제교류, 문화예술저작권,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문화예술경영 연구방법론, 온라인예술시장과 플랫폼, 예술기업가정신과 리더십, 국제문화교류정책
핵심역량 기획 역량 및 프로젝트 개발 역량 강화, 창조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창업 훈련, 국제교류 역량 강화, 연구 방법론의 이해
졸업 후 문화예술시설(공연장, 아트센터,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대안공간 등)의 운영자, 관장, 학예사, 기획자, 홍보 및 마케팅 담당자 /
공공 및 사립기관(문화재단, 각종 정부 문화지원기구, 기업문화재단 등)의 문화예술 업무 및 마케팅 담당자 /
문화예술단체 운영 및 기획자 / 축제 및 문화기획자 / 재원조성 전문가 / 문화예술경영 컨설턴트 / 뮤지엄 플래너 /
아트딜러 / 갤러리스트 / 문화예술 프로젝트 매니저 / 국제문화교류 전문가 / 문화예술 통계리서처 / 문화행정 전문가 /
문화정책 개발 및 연구자 /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및 창업 / 창조산업 크리에이터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원서접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