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MBA

  • 경영 MBA
  • 주중 MBA
  • 석사과정

General Management MBA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와 균형 잡힌 이론 및 실무 지식을 겸비한 미래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최근의 산업환경은 기존의 제조업 기반에서 서비스업으로, 나아가 온·오프라인 및 산업간 융합에 기반한 경영학 지식이 필요한 시대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경영 MBA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의 경영에 있어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현대 경영학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회계관리 등의 기능별 지식 위에 최신 IT 및 정보시스템 지식을 접목함으로써, 전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디지털 경영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경영 MBA 졸업생들은 경력개발을 통한 다양한 산업분야로의 진출, 창업, 박사과정 진학 등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다.
주임교수 김양균
주요교과목
경영 MBA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통계학 중 택3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중 택3
전공선택 [마케팅영역]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마케팅리서치, 유통물류개론, 글로벌마케팅론, 광고론, 브랜드마케팅, 신상품마케팅, 가격론, e-마케팅
[재무관리영역]
금융공학개론, 증권시장론, 파생상품론, 위험관리론, 국제금융론, 금융시장론, 투자론, 보험경영론, 연금론, M&A 사례연구
[생산 및 운영관리영역]
경영품질론, 종합물류생산관리론, 전사적 자원관리(ERP), 서비스품질론, 생산운영관리, 서비스경영, SCM,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경영과학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영역]
조직변화관리, 전략적인적자원개발, 노사관계론, 국제적인적자원관리, 창업가정신, 전략경영론, 조직설계, 경영역량개발, 경영혁신전략론, 리더십이론, 전략적인적자원관리
[회계영역]
회계감사론, 원가회계론, 관리회계론, 재무회계론, 세법학총론, 기업조세전략, 재무제표분석, 가치평가론
※ 전공기초와 전공필수는 1~2학기에 이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전공선택은 3~5학기에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신입생 경영학의 기본적인 5가지 관리영역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생들의 지원 및 선발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통계학 중 택3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중 택3
핵심역량 경영학의 기능적 측면의 핵심 기초분야의 능력배양
3~4기 전공선택 다음 각 영역 중, 학생이 심화하여 전공하기를 원하는 과목 선택
[마케팅영역]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마케팅리서치, 유통물류개론, 글로벌마케팅론, 광고론, 브랜드마케팅, 신상품마케팅, 가격론, e-마케팅
[재무관리영역]
금융공학개론, 증권시장론, 파생상품론, 위험관리론, 국제금융론, 금융시장론, 투자론, 보험경영론, 연금론, M&A 사례연구
[생산 및 운영관리영역]
경영품질론, 종합물류생산관리론, 전사적자원관리(ERP), 서비스품질론, 생산운영관리, 서비스경영, SCM,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경영과학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영역]
조직변화관리, 전략적인적자원개발, 노사관계론, 국제적인적자원관리, 창업가정신, 전략경영론, 조직설계, 경영역량개발, 경영혁신전략론, 리더십이론, 전략적인적자원관리론
[회계영역]
회계감사론, 원가회계론, 관리회계론, 재무회계론, 세법학총론, 기업조세전략, 재무제표분석, 가치평가론
핵심역량 전문영역별 핵심역량 개발
졸업 후 경영과 관련된 기본적인 5가지 기능적 분야를 경험한 후, 자신의 조직 내 역할 또는 자신의 직업경로에 맞추어 핵심분야에 대한 역량을 개발하여 전문영역의 역량확대 (승진 및 새로운 career path 개발)
  • 원서접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