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MBA

  • 경영 MBA
  • KHU MBA
  • 석사과정

General Management MBA
급변하는 산업 및 기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와 탈산업화 시대와 후기 산업사회에 적합한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현재 우리 산업환경은 기존의 제조산업에 기반한 경영학 지식에서 서비스산업에 기반한 경영학 지식이 필요한 시대로 전환되었다. 경영 MBA는 후기 산업 사회에 적합한 서비스산업의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된다. 그러므로 경영학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인사ㆍ조직,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회계관리 등의 역량을 개발하여 서비스산업과 일반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공이다. 이러한 과정을 이수한 후 개인사업, 회사의 기능별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경영 MBA의 목표이다.
주임교수 김양균
주요교과목
경영 MBA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통계학 중 택3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중 택3
전공선택 [마케팅영역]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마케팅리서치, 유통물류개론, 글로벌마케팅론, 광고론, 브랜드마케팅, 신상품마케팅, 가격론, e-마케팅
[재무관리영역]
금융공학개론, 증권시장론, 파생상품론, 위험관리론, 국제금융론, 금융시장론, 투자론, 보험경영론, 연금론, M&A 사례연구
[생산 및 운영관리영역]
경영품질론, 종합물류생산관리론, 전사적 자원관리(ERP), 서비스품질론, 생산운영관리, 서비스경영, SCM,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경영과학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영역]
조직변화관리, 전략적인적자원개발, 노사관계론, 국제적인적자원관리, 창업가정신, 전략경영론, 조직설계, 경영역량개발, 경영혁신전략론, 리더십이론, 전략적인적자원관리
[회계영역]
회계감사론, 원가회계론, 관리회계론, 재무회계론, 세법학총론, 기업조세전략, 재무제표분석, 가치평가론
※ 전공기초와 전공필수는 1~2학기에 이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전공선택은 3~5학기에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신입생 경영학의 기본적인 5가지 관리영역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생들의 지원 및 선발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경영통계학 중 택3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론,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중 택3
핵심역량 경영학의 기능적 측면의 핵심 기초분야의 능력배양
3~4기 전공선택 다음 각 영역 중, 학생이 심화하여 전공하기를 원하는 과목 선택
[마케팅영역]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마케팅리서치, 유통물류개론, 글로벌마케팅론, 광고론, 브랜드마케팅, 신상품마케팅, 가격론, e-마케팅
[재무관리영역]
금융공학개론, 증권시장론, 파생상품론, 위험관리론, 국제금융론, 금융시장론, 투자론, 보험경영론, 연금론, M&A 사례연구
[생산 및 운영관리영역]
경영품질론, 종합물류생산관리론, 전사적자원관리(ERP), 서비스품질론, 생산운영관리, 서비스경영, SCM,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경영과학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영역]
조직변화관리, 전략적인적자원개발, 노사관계론, 국제적인적자원관리, 창업가정신, 전략경영론, 조직설계, 경영역량개발, 경영혁신전략론, 리더십이론, 전략적인적자원관리론
[회계영역]
회계감사론, 원가회계론, 관리회계론, 재무회계론, 세법학총론, 기업조세전략, 재무제표분석, 가치평가론
핵심역량 전문영역별 핵심역량 개발
졸업 후 경영과 관련된 기본적인 5가지 기능적 분야를 경험한 후, 자신의 조직 내 역할 또는 자신의 직업경로에 맞추어 핵심분야에 대한 역량을 개발하여 전문영역의 역량확대 (승진 및 새로운 career path 개발)
  • 원서접수하기